대구 공군기지서
제 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
‘수리온’ 타고 내려 첨단무기 사열
스텔스전투기 F-35A 최초 공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일 오후 대구 공군기지 에서 국군의 날 행사 후 장병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이 1일 오전 창군 이후 처음으로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렸다. 대구 공군기지는 군의 주력 전투기인 F-15K의 모기지이자 제11전투비행단이 있는 곳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와 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한다”며 “더 강력하고 정확한 미사일방어체계, 신형잠수함과 경항모급 상륙함, 군사위성을 비롯한 최첨단 방위체계로 우리 군은 어떠한 잠재적 안보 위협에도 주도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군은 독립운동에 뿌리를 둔 ‘애국의 군대’이며 남북 화해와 협력을 이끄는 ‘평화의 군대’”라며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의 뜻깊은 해를 맞아 자랑스러운 우리 군의 최고통수권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린다”고 말했다. 기념식은 ‘국민과 함께 하는 강한 국군’이라는 주제에 맞게 군의 능력과 대비태세를 보여주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본행사는 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첫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을 타고 대구 공군기지에 내린 뒤 지상에 도열한 첨단무기들을 사열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현직 대통령이 수리온에 탑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수리온은 ‘육군 1호기’로 명명됐다. 지상장비사열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처음 공개된 스텔스 전투기F-35A를 비롯해 공중통제기 E-737·첨단 UAV(무인정찰기), 패트리엇(PAC3)·M-SAM·현무, K-9 자주포·천무·에이태킴스 등 17종 30여 대가 참가했다. 특히 공군의 영공수호임무 수행장면이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육·해·공군의 대규모 ‘공중전력 분열’이었다. 3대의 F-35A를 비롯해 ‘E-737’, 해상초계기‘P-3C’, 공중급유기‘KC-330’, ‘F-15K’·‘KF-16’ 10여 종 수십여 대가 위용을 보였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