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가 고급 식재료로 인기가 높은 큰징거미새우를 새 소득작목으로 개발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26일 센터 세미나실에서 2019년 농업기술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큰징거미새우 친환경 실증시범에 대한 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증 시범사업은 논에 큰징거미새우 치하(어린새우)를 넣어 벼 생태계를 유지하면서 새우를 양식한 것이다.

모내기 후 6월 중순에 치하를 방류하고, 지난 23일 벼 수확 전 큰징거미새우를 수확했다. 방류 시 체장은 3~5㎜, 무게 0.06~0.1g이었지만 수확 시에는 크기 10~15㎝에 35~50g의 큰징거미새우로 자랐다.

큰징거미새우는 수온 15℃ 이하에서 활력이 떨어지고 폐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상주지역에서는 6~9월 하순까지 약 3개월간 양식이 가능하다.

평가회에서는 큰징거미 새우의 양식 습성과 시범 농가의 사례 발표가 있었고, 큰징거미새우를 활용해 개발한 음식 10종도 선보였다.

친환경 논 생태와 결합한 큰징거미새우 사육은 새로운 소득작목이라는 측면 외에도 먹거리 개발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큰징거미새우는 담수 새우 중 가장 크며, ㎏당 4~6만원이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고소득 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