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E.공 프로젝트로 공부하는 청송 파천초
꿈.E.공 프로젝트로 공부하는 청송 파천초
  • 김종철 기자
  • 등록일 2019.09.18 15:25
  • 게재일 2019.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회 교육정보화 연구대회 참가 교사 3명 전원 입상

꿈·E·공, 프로젝트의 학습공간에서 마음껏 배움의 터전을 걸어가는 파천초등학교 아이들 
꿈·E·공 프로젝트의 학습공간에서 마음껏 배움의 터전을 걸어가는 파천초 아이들. 

청송 파천초등학교(교장 유병철)는 2019학년도 올해 꿈.E.공의 세 단어를 기반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꿈.E.공은 모토인 ‘꿈을 이루는 학습 공간’에서 창안한 개념으로 e학습터를 기반으로 하는 거꾸로 학습, 프로젝트 학습을 학년별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해 왔다.

파천초는 전교생들을 대상으로 꿈.E.공 프로젝트를 위한 체계적 교육을 실천했고 1~2학년 학생들에게 기초 컴퓨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 3~6학년 학생들은 담임교사의 지원 아래 경북도 e학습터를 수강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실천했다.

이와 관련해 3학년 학생들은 ‘FUN FUN 과학여행’ 프로젝트는 e학습터를 활용해 기초적인 과학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재미있는 과학 여행 수업을 진행했다.

4학년은 ‘e학습터에 인문학 더하기’ 프로젝트를 실천한다. e학습터에서 출발하는 인문학 여행은 지역의 유형 문화재 조사 및 자료 정리 활동으로 발전됐다.

5학년 학생들의 ‘지를 구해요’는 매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사회, 과학, 예체능 교과의 융합 프로젝트 활동을 전개하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교과 지식을 뛰어 넘어 더 다양한 체험을 경험한다.

6학년 학생들의 ‘쿡쿡 수학 레시피’는 요리 속 수학 개념을 적용해 즐거운 수학 수업을 실천했다.

제13회 경북도 교육정보화 연구대회에서는 이와 같은 꿈.E.공 프로젝트 실천을 정리한 두 편의 보고서가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파천초 최두홍, 안효주 교사 연구 주제인 ‘E-MAP으로 만드는 자라나는 풀잎(FLIP) 이야기’는 e학습터 기반의 과학 수업에 코딩, 웹, APP 등을 적용해 학생들이 흥미롭게 과학적 소양을 기를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실천했다.

노진규 교사는 ‘맛있는 사과와 함께하는 APPLE 프로그램으로 지구를 구해요’ 주제로 e학습터 기반의 4개 프로젝트를 실천하며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두 프로젝트 모두 e학습터를 통한 기초 개념 형성과 본 수업에는 학생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경험을 중심이 된다는 것에 공통점이 있다.

유병철 파천초교장은 “e학습터의 목표가 공교육 활성화, 사교육비 절감, 교육격차 해소라고 알고 있다. 학교에서는 농촌 소규모 학교의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선생님들이 노력하고 있다” 며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해 연구하는 교사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김종철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