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짜리 청문회에 합의 왜?”
나경원 청문회 개최 합의 ‘성토’
“추석민심과 연결” 긍정 여론도
당내 ‘원내전략 실패’ 비판 팽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더불어민주당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6일 열기로 합의하자 한국당 대구·경북(TK) 의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청문회는 열어야 한다는 의견과 가족 증인 채택도 어려운 하루짜리 청문회 일정에 왜 합의했느냐는 것이다.

한국당과 민주당이 조 후보자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접한 TK지역 한 의원은 “할 말이 없다. 왜 하루 짜리 청문회를 받아들였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나 원내대표가 이때까지 의원들에게 한 약속들 중 단 하나도 이행된 게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당내에서도 나경원 사퇴 여론이 강하게 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TK의원은 “물 건너간 청문회를 해서 조 후보자가 임명될 수 있도록 판을 왜 깔아주는지 모르겠다”며 “청문회를 진행하려 했으면 애초에 청문회를 받아야 했다. 원점보다 못한 청문회를 왜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강행할 수 있는 명분만 만들어 준 것”이라면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의원들이 고소고발됐는데 불구하고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나 원내대표를 비판했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청문회를 개최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TK지역 한 의원은 “청문회에서는 선서를 하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지 못한다. 위증의 처벌을 받기 때문”이라며 “셀프 청문회를 했을 때와 틀린 말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진 의원들도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의원도 “시간을 끄니까 조 후보자의 의혹이 새롭게 나오는 것이고, 그 이전에 했다고 하면 바로 임명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추석 민심과 연결시키려면 인사청문회를 받는 게 맞다”고 평가했다.

다만 청문회 개최에 긍정적 평가를 한 의원들 하나같이 나 원내대표의 원내전략 실패를 거론했다. “오락가락한 모습은 잘못됐다”, “대어를 낚을 수 있었는데, 실패했다”는 게 TK의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