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낙단·구미보 투쟁위원회
정부 4대강 해체 정책 철회 촉구
국가물관리위 구성 편향 지적

상주·의성·구미지역 농민들이 4일 상주 낙단보 옆 체육공원 주차장에서 상주·낙단·구미보 해체저지 투쟁 대회를 열고 있다. /곽인규기자
한국의 농업수도인 상주시민들이 정부의 4대강 해체 저지 투쟁에 나섰다.

4대강 보 해체저지 범국민연합(대표 이재오 전 특임장관)과 상주·낙단·구미보 투쟁위원회는 4일 오후 4시 상주시 낙동면에 있는 낙단보 옆 체육공원 주차장에서 상주, 낙단, 구미보 해체저지 투쟁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이재오 대표와 임이자, 장석춘 국회의원을 비롯해 상주·의성·구미지역 농민과 주민 등이 참가해 정부의 4대강 해체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대회는 김선홍 전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경북회장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김영근 상주보·이영희 낙단보·손정곤 구미보 투쟁위원장의 투쟁사, 이재오 대표와 임이자, 장석춘 국회의원의 격려사, 특별강연, 현장의 소리, 성명서 낭독, 행진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영근 상주보 투쟁위원장은 투쟁사에서 “천문학적인 국가 예산을 들여 건립한 보를 해체하겠다는 정부와 관련 기관단체의 저의를 모르겠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이어 “당장 지난 1월 보의 수위를 낮추면서 농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도 불구하고 환경단체 등에서는 수질오염을 이유로 해체를 주장하고 있지만 현장을 확인해 보면 사실과 다르다”며 “보 해체는 농민들의 고충과 영농현장의 실정을 모르는 잘못된 정책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환노위 및 자유한국당 4대강 보파괴저지 특별위원회 간사이 임이자 국회의원은 “환경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보 개방 2년 동안 7개 보는 수질이 오히려 나빠졌다”며“그럼에도 불구하고 멀쩡한 보를 때려 부수는 것은 과거 정부의 흔적 지우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덧붙여 “지난달 27일 보 처리방안을 최종 결정하기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 구성이 심각하게 편향돼 있다”며 “국가물관리위원장은 과거부터 4대강 사업을 반대한 인사이고 ‘녹조라떼 드실래요’라는 책 작업에 참여한 인사도 2명이나 있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문재인 정권은 무엇이 두려워 농민대표·주민대표단을 배제한 채 물관리위원회를 구성한 것이냐”며 “이 정권이 그토록 자랑하는 공정한 과정과 정의로운 결과를 위해 지금이라도 국가물관리위원회를 중립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