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휘논설위원
안재휘 논설위원

정치판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를 둘러싼 오만 의혹들을 놓고 패 갈라 싸운다. 그런데 조국이 별별 망신을 당하는 한동안 ‘시간은 우리 편’이라며 당당하던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기류가 좀 달라지고 있는 느낌이긴 하다. 이제야 민심을 조금이라도 살피고 헤아린 것인가. 물론 변했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 어떤 것도 없다.

검찰이 전격적으로 조국과 관련된 거의 모든 곳에 압수수색 반원을 투입한 뒤 음모론이 판을 치기 시작했다. 시간만 지나가면 자신들을 지휘할 법무부 장관 후보를 향해 칼을 뽑은 초유의 검찰 결단에 무수한 흉계설이 날아들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도대체 왜 ‘오버’라고 욕먹어가면서 이런 극약처방을 내린 것인가. 성층권 대붕(大鵬)의 아득한 공작정치가 시작된 것인가.

조국을 둘러싼 여론전쟁은 필사적이다. 정부·여당은 조국이 밀리면 다 죽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에 휩싸인 모습이다. 아니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의 용(龍)이 묵묵부답이니 조국을 지켜야 한다는 판단인 듯하다는 분석이 더 정확할 것이다. 윤 총장의 용단을 놓고 민주당이 총공세다. 검찰을 개혁해야 한다면서 자기한테 안 물어봐서 화가 난 듯한 집권 여당 대표의 감정적 발언은 아무래도 이율배반이다.

뭇 사람들이 원하는 검찰개혁의 으뜸 덕목은 ‘독립’이다. 오직 국가와 국민만을 위해서 사법권을 발휘하는 엄정한 검찰을 원한다. 윤석열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문 대통령도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라고 했다. 윤석열이 누구인가. “나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오직 조직에 충성한다”는 감동적인 국회 답변으로 영웅이 된 인물 아니던가. 민주당은 검찰개혁을 무산시키려는 불순한 거사로 의심하는 모양새다.

적폐청산의 지휘관으로 살차게 칼을 휘두르던 윤석열의 모습을 기억하는 자유한국당은 예상치 못한 사태에 더욱 갈팡질팡하고 있다. 청와대와 고도의 묵계로 다른 큰 판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을 모두 걷어 내지는 못한 것 같다. 아군의 팔 하나 꺾고 나서 적군의 허리를 꺾는 것은 검찰의 주특기다.

‘동굴의 우상’에 영혼을 저당 잡힌 각계의 범여권 인사들이 거들고 나선 것을 보면 사태가 심각하긴 한 모양이다. 그 중에도 검찰의 압수수색을 ‘저질 스릴러’라고 힐난한 유시민은 가히 이 나라 최고로 교졸한 궤변가임을 스스로 증명했다. 아무리 그래도 촛불 시위 대학생들을 향해 ‘물 반 고기 반’이라고 야유하고, 마스크를 벗으라고 소리친 건 너무 나갔다.

그런 음모론적 시각이라면 박근혜를 대통령 권좌에서 끌어내린 촛불 시위 역시 ‘물 반 고기 반’이었다고 봐야 하는 거 아닌가. 이미 보수의 뒤안길에는 당시 촛불 시위의 이면에 엄청난 음모세력이 있었다는 주장이 낭자하다. 어찌 됐건 무성한 음모론의 정글 속에서 도무지 앞이 안 보이는 일상을 견뎌야 하는 배고픈 민초들만 한없이 서글프다. 오면초가(五面楚歌)에 빠진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용은 도대체 왜 침묵하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