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硏, 정부 5차계획 대응 토론
지방 교통인프라 확충 시급 강조
경북, 인구유출·고령화로 ‘위기’
지속가능한 발전기반 조성 주문

대구·경북의 국토종합계획상 최우선 과제로 관문공항으로 통합신공항 건설 및 이와 연계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꼽혔다. 또 도로·항만·항공·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이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인프라 과잉 사태를 초래할 우려속에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지방이 외면받을 가능성도 큰 것으로 우려돼 신속한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김주석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28일 열린 ‘5차 국토종합계획 대응 대구·경북 발전방향 정책토론’(공청회)에서 대구·경북의 추진 과제로 이같이 제시했다. ‘5차 국토종합계획’은 2020∼2040년에 시행할 국가개발 뼈대를 짜는 ‘국토개발의 헌법’개정작업이어서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정부는 국토종합계획은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 국토정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메가 트렌드와 자치와 분권, 균형발전, 남북관계 변화 등 여건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국토비전과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지역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와관련, 발제자로 나선 김주석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수도권 인프라 과잉인 데도 최근에는 노후인프라 리모델링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정부정책 방향이 (수도권)노후인프라 쪽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기존의 인프라 과잉에 리모델링까지 더해지면 국토의 균형관리에 중요성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방이 소외될수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늘어나는 항공수요 대비와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구·경북의 관문공항으로 통합 신공항 건설, 이와 연계한 공항철도·도로 등 교통 인프라 확충을 우선 과제로 꼽았다. 특히 대구∼포항영일만항을 바로 연결하는 직연결 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영일만항을 국제거점항구로 활용해 해양 및 유라시아대륙 등 글로벌네트워크 체계 구축도 요구된다는 것. ▶2면에 계속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