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배우자·자녀·동생 등 가족 포함 증인 87명 채택 별러
“비열한 정치… 인신공격성 검증 용납 못해” 민주당 거센 반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이 확정되자마자 여야는 27일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당장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배우자, 자녀, 모친, 동생, 동생의 전 부인 등 가족을 포함해 87명에 달하는 증인을 청문회장에 불러 각종 의혹을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비열한 정치”라고 비판하며 인신공격성 검증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전날 늦게까지 청문위원들로부터 취합한 증인 숫자가 80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하나같이 의혹에 직접 관련된 분들”이라며 “조 후보자는 국민청문회를 수용한 그 충정으로 한국당이 요구한 증인에 대해 전격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에 따르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한국당이 자체적으로 취합한 증인만 87명에 이른다. 한국당이 신청할 증인은 크게 △웅동학원 및 부동산 거래 등 가족 관련 의혹 △사모펀드 의혹 △딸 입시 의혹 △청와대 민정수석 업무 관련 의혹 등과 관련한 증인으로 나뉜다.

가족 의혹에 대해서는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동생 조권 씨, 어머니 박정숙 웅동학원 이사장, 전 제수인 조모 씨, 웅동학원 법인 행정실장이었던 처남 정모 씨, 기타 웅동학원 관계자 등이 명단에 올랐다. 국내 모 외고 재학 시절 학교 폭력에 사건에 연루된 점을 따져보겠다며 조 후보자 아들 이름도 올렸다.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를 실소유한 것으로 의심받는 5촌 조카 조모 씨 등 코링크PE 관계자들, 코링크PE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 대표이사도 포함됐다.

조 후보자 딸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서는 조 후보자 딸에게 1천200만원의 장학금을 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노환중 교수와 의전원 학장, 원장 등도 증언대에 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교생이던 조 후보자 딸을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올려준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와 논문의 공저자, 마찬가지로 조씨를 논문 제3저자로 올린 공주대 자연과학대 김모 교수, 조씨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과 관련해 지도교수, 홍종호 환경대학장,학생처장, 동문회인 관악회 회장, 조씨의 학부 입시와 관련해 고려대 전 입학처장 및 실무자 등도 명단에 포함됐다. 이외에도 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및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과 당시 특감반원 등도 조 후보자의 직무 수행 능력 검증 등을 위해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조 후보자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활동 논란과 관련해 당시 함께 연루됐던 인사 등을 불러 조 후보자의 이념적 성향을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조 후보자의 서울대 교수 임용 과정과 관련해서는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부르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증인에게 출석 요구서가 청문회 5일 전에 송달돼야 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날 내로 증인 채택 여부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국당의 이 같은 증인 소환 시도가 망신주기식 정치공세라며 결사 방어에 나섰다. 특히 조 후보자의 가족이 국회 증언대에 서는 장면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후보자의 딸, 동생, 어머니를 불러 무엇을 따지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온 가족을 모욕주겠다는 비정한 정치, 비열한 정치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사법개혁을 막기 위해 청문회의 본질을 호도하는 황색 정치라면 국회가 거부해야 한다. 국민에게 정치혐오와 피로감을 남기는 인사청문회는 바로잡기 위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딸 조씨에 대해서는 각 당 내부에서 기류가 미묘하게 엇갈리는 분위기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 후보자 딸의 증인 출석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건 본인이 선택해야 한다”며 여지를 남겼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