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은 명품 예천 농·특산물로 맞이하세요”
“올 추석은 명품 예천 농·특산물로 맞이하세요”
  • 정안진기자
  • 등록일 2019.08.27 19:56
  • 게재일 2019.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심 좋은 예천은 물 맑고 비옥한 토양으로 우수한 농·특산물이 생산되는 고장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지난해 7월 취임식 때 농·특산물 유통 활성화를 군정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기 위해 군청사 중 접근성이 좋은 1층에 예천군 농·특산물 홍보관을 개관하고 판로 확대를 위해 직원들에게 발로 뛰는 감동 마케팅을 주문했다.

이에 박근노 유통마케팅 팀장 등 팀원들은 국내외 경기 악화에 따른 농·특산물 판매 부진으로 애로를 겪는 지역 농가를 위해 올 설 명절 출향인들에게 서한문을 발송한 뒤 경북도청을 비롯해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판매에 나서 1억의 매출실적으로 올렸다. 지난달 말까지 이미 지난해 실적과 비슷한 5억여 원을 판매했다.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예천 농·특산물을 소개한다.

햅쌀
햅쌀

△밥맛 좋은 예천쌀

예천의 우수한 농·특산물 중 예천쌀은 태백산과 소백산의 남쪽에 회룡포 물길 따라 자연 그대로를 지켜나가는 청정 비옥한 땅에서 재배돼 밥맛이 좋아 임금님 수라상에 올렸을 정도로 품질 좋은 쌀로 명성을 얻고 있다.

최근 현대식 RPC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로 위생적으로 가공돼 오뚜기와 CJ에 납품되고 있다.

예천사과
예천사과

△당도 높은 예천사과

예천사과는 해발 300∼600m에 위치한 소백산맥 중산간지의 일교차가 심한 곳에서 재배돼 과색이 밝고 모양이 수려하다.

육질이 치밀해 저장력 뛰어나며, 당도가 높고 맛이 좋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한우
한우

△육질 우수한 예천참우

예천참우는 소백산 기슭의 맑은 물과 깨끗한 자연, 풍부한 초자원이 잘 형성된 최적지에서 사육되고 있다.

송아지 때 거세, 살코기 내에 마블링이 잘 형성돼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우수하다.

참기름
참기름

△맛·향 뛰어난 예천참기름

예천 참기름은 낙동강 상류의 깨끗한 사양토에서 재배된 우수품종의 깨를 사용해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뛰어나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해외 수출과 전국 유명 백화점에 납품될 만큼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향 강한 예천학삼

예천학삼은 1530년 중종 때 나온 지리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학가산 특산물로 기록돼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인삼이다.

소백산맥의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생산돼 조직이 충실하고 향이 강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금당꿀
금당꿀

△피로회복 최고 예천꿀

예천꿀은 예로부터 정감록에 수록된 십승지 중의 제일 고장인 용문면 일원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물 맑고 공기 좋은 아카시아 밀원에서 생산돼 최고 품질을 자랑한다.

비타민·단백질·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빈혈 예방 및 치료 등에 효과가 있다.




△빛깔 고운 예천고춧가루

예천고춧가루는 일교차가 큰 준산간지에서 재배돼 과육이 두껍고 단맛과 매운맛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3단계 세척 및 자외선 살균소독 처리로 위생적이며, 빛깔이 곱고 향이 좋다.

△영양 만점 예천양잠

예천 양잠은 예로부터 물이 좋기로 유명한 지역에서 자란 누에를 5령 3일 적기에 채집해 제품을 만든다.

5령 3일이란 누에의 생육과정 중 하루를 뜻하는 것으로, 건조누에의 중요한 품질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일반 열풍건조 방식이 아닌 ‘냉동건조 방식’의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냉동건조는 영하 40℃에서 급속 동결해 진공 건조하기 때문에 영양의 손실이 거의 없다.

예천주
예천주

△주류 대상 받은 예천주

예천주는 예천의 맑은 물을 기본으로 배수가 잘 되는 계곡 산간 밭에서 생산된 오미자와 복분자를 원료로 한 증류주다.

은은한 분홍빛을 띠며, 알코올 도수가 높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목 넘김과 향미가 좋아 3년 연속 대한민국 주류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아로니아즙
아로니아즙

△면역력 높이는 예천 아로니아

예천 아로니아는 과일과 채소 중에서 안토시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당뇨병 예방, 체중 감량, 간 손상 예방, 염증 완화, 눈의 피로 해소 등의 효과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등 효능이 우수하다.

오곡명초
오곡명초

△오곡명초 등 전통식초들

그 외에서 전통식초 명인이 생산하는 오곡명초, 100% 사과로만 만든 사과식초, 새콤달콤한 오미자·복분자청, 친환경적으로 재배되는 백화고·흑화고,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바삭한 덧재한과 등이 생산되고 있다.

박근노 유통마케팅 팀장은 “예천군 농·특산물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명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엄격한 품질관리와 저렴한 가격이 우선”이라며 “지속적인 농가교육을 통해 사랑받는 예천 농·특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우수한 명품 예천의 농·특산물로 가족과 함께 웃음 꽃 넘치는 추석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예천의 우수한 농·특산물은 인터넷 쇼핑몰 ‘예천장터 (www.ycyang.kr)’나 전화(054-650-6280)로 구매할 수 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정안진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