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영남권 지자체들 대상
대구시·경북도 “설명 들을 것”
일각 “PK전략에 말려들 우려”

국무총리실이 21일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대구시와 경북도 등 영남권 지자체를 대상으로 김해신공항 재검증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안 재검증을 둘러싸고 대구·경북(TK) 지역의 반발이 거세 재검증이 지연되자 ‘TK포함 재검증 판정위’를 중재안으로 제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 소속 TK의원들로 구성된 TK발전협의회는 2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재검증 중단을 요구하며 반발했다. 부산·울산·경남(PK) 단체장들과 달리 TK정치권에서 반발함에 따라 ‘TK 포함 재검증 판정위’ 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TK발전협의회(회장 주호영 의원)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단체장들이 느닷없이 정체 모를 재검증단이란 것을 꾸려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주장하면서 지난 10년간의 오랜 갈등이 또다시 재연되고 있다”며 “갑작스럽게 제기된 김해신공항 재검증은 사실상 여당에 의해 기획된 내년 4월 총선용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역의원들은 PK단체장들의 움직임은 사실상 총선용이라는 점을 부각시킨 셈이다.

이들은 특히 재검증이 필요하다면 내년 4월 총선 이후 재검증 여부를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설사 결정된 김해신공항에 대한 재검증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내년 4월 총선 이후에 재검증 여부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재검증이 결정되더라도 5개 시도가 합의하는 방식에 의하여 용역시점, 용역기관, 용역방법이 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가의 백년대계인 국제관문공항이 특정 지역의 민심 달래기용으로 전락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며 “부당한 재검증 과정에 참여한 PK 단체장들도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대구시와 경북도는 김해신공항 재검증 설명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검증위원에 참여하거나 검증을 동의한다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계획을 들어보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지만 일부 TK의원들은 “참석할 필요가 있느냐”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TK지역의 한 의원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통합신공항에만 매진하다보니 PK단체장들의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설명회에 참석할 경우) PK전략에 TK가 말려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