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여론 아랑곳하지 않고
편향적인 인사만 하고 있다”
비박계 비판 목소리 커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몫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친박계 유기준 의원이 내정되면서 당내에서 친박당이라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황교안, 나경원 체제에서 단행된 인사 대다수가 친박 성향 의원들이기 때문이다.

실제 사무총장에 친박계 재선인 박맹우 의원이 임명됐고,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의원이 예산결산특별 위원장에 올랐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유기준 의원이 사개특위 위원장에 임명되면서 당내에서는 ‘또 친박이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유 의원이 사개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원내대표 선거 과정에서 친박계의 지원을 받았던 나경원 원내대표의 보은 인사 성격을 띠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예결위원장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심사·의결하는 자리로, 하반기 정국을 좌우하는 국회의 핵심요직이다. 사개특위 위원장은 정부·여당 주도의 사법개혁에 맞서 한국당의 개혁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여권과의 정국 주도권 다툼에서도 물러설 수 없는 자리다.

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도로 친박당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인사가 잇따르면서 한국당 상황이 여의치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친박 위주의 잇따른 인사가 당 전체를 과거 회귀적이고 수구 지향적으로 보이게 만든다는 것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검찰과 경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이슈를 다루는 사개특위의 경우 법원과 검찰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간 차이가 있다”며 “아무래도 경험이 있는 쪽이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실태나 현상 파악에 유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박계 한 의원은 “당 지도부가 국민 여론은 아랑곳하지 않고 편향적인 인사만을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코드인사, 인사 참사를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당 지도부부터 우리 당의 오랜 기득권인 친박에 휘둘리는 것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예결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이라는 상징적인 자리를 모두 친박에게 줬다는 것은 당이 결국 도로 친박당으로 간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친박계의 ‘인사 독식’논란이 일자 이같은 분위기가 4월 총선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