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관련 법률에 의거해 오는 26일 ‘포항시 음식물 바이오가스화시설입지선정계획’결정·공고를 내고 입지후보지 공개모집에 들어간다.

포항시는 2020년 6월 30일 음식물 자원화시설 대행기간의 만료에 따라 신규시설 설치를 위해 각종 절차를 진행한 뒤 입지선정계획을 결정, 후보지 공개모집에 들어가게 됐다.

신규시설의 예상규모는 조성면적 1만㎡이상, 용량 200t/일이다.

공개모집기간은 오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2개월간이며, 부지면적 1만㎡ 이상 확보 가능한 지역으로, 후보지 경계지로부터 타 지자체와 2㎞ 이상 떨어진 지역, 상수원보호구역, 자연환경보전지역 등 관련법에 저촉되지 않은 지역이 후보지 조건이다.

응모자격은 공고일 기준 신청지역 부지경계로부터 300m 이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등록상 세대주의 70% 이상 찬성동의서를 얻은 법인, 단체, 주민대표 등이다. 사유지인 경우 토지소유자의 매각동의서를 첨부해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기간 내 포항시 자원순환과로 방문접수하면 된다.

입지 공개모집이 완료되면 입지선정위원회를 열어 후보지 타당성조사 또는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최종입지 선정,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비를 신청해 실시설계용역을 시행한다.

이후 2021년 착공에 들어가 시운전을 거친 후 2023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