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유엔(UN·국제연합) 인간 정주 프로그램’(유엔 해비타트)과 22일 도시재생 프로그램 추진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유엔 해비타트는 유엔 내 인간 정주·도시 분야를 관장하는 최고기구로, 1977년에 설치돼 주로 개발도상국의 주거 문제해결과 도시화 대응 전략 등을 지원하고 있다.

양해각서에 따라 앞으로 국토부와 유엔 해비타트는 청년이 주도적으로 혁신적 도시재생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국제협력 기구 파견을 통해 이들의 역량을 기르고, 지역경제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국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청년 참여형 도시재생 모델도 마련한다.

도시재생 지원 기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유엔 해비타트와 별도의 세부 이행계약을 체결하고 국제 공동 연구, 유엔 해비타트 청년 인턴십 파견 등을 통해 도시재생 청년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이번 MOU를 통해 한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국제적 모범 사례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낙후 도시 재생 사업으로 유형에따라 우리 동네 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일반 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으로 나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