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 수백곳 日제품 판매 중단
불매운동 1인 시위 이어지고
아베정부 규탄 기자회견까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구 시민들의 움직임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위한 1인 시위에 나서는가 하면,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 규탄’에 나섰다.

대구경북진보연대와 대구경북 주권연대, 대구경북 겨레하나 등 시민단체는 9일 대구 2·28기념공원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전범기업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원, 후지코시에 대한 조선인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이행하지 않고 오히려 변명과 갈등으로 반인도적 범죄를 희석시키고 있다”며 “보복조치를 단행한 일본 아베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사 반성 없이 보복으로 일관하는 아베 정부는 역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말 것”을 요구하며, “보복을 풀고 배상 판결을 이행해 식민 지배 과거를 사죄하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주말인 6일과 7일에는 대구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시민들의 릴레이 1인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지난 6일 대구 달서구 유니클로 대천점 앞에서는 대구 시민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위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민들은 한 시간씩 돌아가면서 손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이어갔다. 시위에 참가한 한 시민은 “1인 시위를 하며 일본을 규탄하고 일본 기업의 불매운동을 펼치는 취지”라고 말했다.

지역에 자리잡은 중소 상인들의 ‘일본 제품 판매 중지’도 빠르게 번지고 있다.

대구 수성구의 한 마트에서는 일본 담배와 주류, 음료 등을 판매하지 않는다. 또 해당 마트에는 “우리 마트에서는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도 붙었다. 마트 측은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맞서 일제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면서 “하루 이틀 해서는 될 일이 아니다.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국마트협회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에서 일본 제품 판매를 자발적으로 중단한 도소매점은 지난주에만 200여 곳, 9일 기준 4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숫자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점주들은 담배·맥주·커피 등 일본 제품을 전량 반품처리 하고, 신규 발주도 중단했다.

불매운동 분위기가 확산되자, 실제 대형마트에서도 일본산 제품 매출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에서는 지난 2일에서 7일까지 일본산 맥주 매출이 전주보다 14.4%, 같은 기간 롯데마트는 11.3%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신수정(61) 한국마트협회 대구경북지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상대적으로 대국인 일본이 정치적 이유로 보복을 하고 있음에도 대기업이 액션을 취하지 않으니 바닥 민심이라도 보여주자는 차원에서 불매를 결정했다”며 “한일 정부가 합의해서 경제보복 문제가 풀리면 모를까 현재로선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