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윤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자질 등과 관련한 결정적 의혹이나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공방만 되풀이했다. 야권은 윤 후보자를 둘러싼 여러 의혹과 논란을 검증했으나 새로운 의혹이나 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과 검경수사권조정과 같은 정책이슈에 집중하며 윤 후보자를 적극 엄호했다.

이날 최대 쟁점이 된 사안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의혹 사건 개입 의혹이었다. 이 사건은 2013년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고, 몇 개국을 전전하다가 체포돼 강제 송환됐는데 22개월 후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건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윤우진 씨가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배경에 윤 후보자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진태 의원은 “윤 씨의 친동생이 윤대진 검사이고, 윤석열 당시 특수부장과 골프도 치고 밥도 먹었다”며 “일반 세무서장이었으면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6번이나 기각하고, 구속영장까지 기각했겠나”라고 공격했다. 그러나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윤석열 청문회인지 윤우진 청문회인지 모르겠다”며 “시중에 떠도는 소문이나 억측에 따라 주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