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제정·책임자 처벌 촉구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과 청계천 광장 일원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과 청계천 광장 일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지열발전 관련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1인시위에 나섰다.

이날 1인시위는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11.15포항지진 특별법과 피해배상을 위한 포럼’ 행사 참석을 위해 상경한 범대위 대책위원이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습적으로 실시했다.

1인시위에 참가한 범대위 대책위원은 ‘국회는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포항 촉발지진은 최악의 인재(人災)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목에 걸고 포항 촉발지진의 참상을 담은 홍보전단지를 배부하면서 포항지진의 피해현황과 특별법 제정의 시급성을 널리 알리고 범국민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이어 범대위는 다음주부터 피해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가하는 릴레이식 1인시위를 국회, 청와대, 광화문에서 전개해 포항 촉발지진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국회와 정부는 하루빨리 지진피해 주민들에 대한 배·보상, 국가 주도의 도시재건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담은 특별법 제정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