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훈클럽 토론회 참석
“의원 정수 늘리는 것에는
도저히 동의할 수 없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0일 경제토론회와 관련해 “경제의 큰 틀과 방향은 경제부총리보다는 청와대가 정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정도가 나오면 어떤 형식이든 좋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경제청문회를 할 수 있는 협상의 마지노선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추경만 있으면 경제 실정이 해결될 수 있는 것처럼 말했기 때문에 경제가 어려운 것에 대한 종합적 진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경제청문회 요구 배경을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청문회 내지 경제토론회 개최를 놓고 여야 간 진통이 이어지는 데 대해선 청와대 책임론을 거론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청문회가 쟁점이 되는 것도 청와대 입김이 상당히 작용한 것으로 본다”며 “대통령께서 저희 당을 향해 가시 돋친 말씀을 하시는 것 자체로 압박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경과 관련해선 “잡초가 있는 꽃밭에 비료를 주면 나중에 더 힘들어진다”며 경제정책 기조 전환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서 그는 “민주당이 날치기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린 선거제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유연하게 토론하겠다”면서도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는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나 원내대표는 “(대한애국당보다) 바른미래당과 먼저 통합하는 게 바람직하다. 정당의 형태를 봐도 그렇고 의원 수도 더 많지 않나”라며 “대한애국당과는 자연스럽게 같이 하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통합의 주체는 한국당”이라며 “한국당 중심으로 우파가 하나가 되는 길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달창(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비하하는 비속어)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달빛창문인가 해서 쓴 것으로, 나쁜 단어라는 걸 알면 사용했겠나”고 했다. 더 나아가 자신을 둘러싼 ‘친일 정치인’ 논란에 대해 “좌파 정당의 우파 정치인에 대한 친일파 낙인찍기”라며 “과거 제가 독도에 다녀와서 일본에서는 반일 정치인, 한국에서는 친일 정치인이라고 한다. 제 정체성을 모르겠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