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곽상도 의원 주장
靑 관계자 “사실 확인 중”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딸 가족 해외이주 및 사위 취업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모 씨가 태국 현지에서 특혜 취업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지난 3∼6일 직접 태국 방콕 소재 ‘타이 이스타제트’라는 회사를 찾아가 서씨가 이 회사에 취업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사무실에 찾아가 대표이사 박모 씨를 만났다”며 “서씨가 2018년 7월에 입사해 3주간 근무했다고 한다. 공개채용이 아니라 회사 대표 메일로 연락이 왔고, 현지에 살고 있다고 해 채용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서 씨의 재직기간과 관련, 박 대표에 의하면 3주간 근무했다지만 또 다른 제보에 따르면 올해 3월 즈음에 그만뒀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전 의원이 창업한 이스타항공의 태국 판매 대리를 맡고 있으며, 합작 사업도 추진했던 회사라는 것이 곽 의원의 설명이다.

곽 의원은 지난 3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캠프인사인 이상직 전 의원에게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자리를 챙겨준 대가로 사위의 취직이 이루어진 것 아니냐”고 주장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딸 다혜씨와 서씨 부부는 지난해 태국으로 이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의원은 또 대통령 외손자의 동남아 국제학교 입학과 관련, “현지인 가이드를 통해 이 학교 관계자에게 전화로 확인해보니, 외손자 이름으로 등록된 학생이 없고, 현재 다니는 학생도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곽 의원이 질의했을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 사위가 게임회사 부사장을 했는데,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무리한 부탁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 먼저 사직했으며, 외국은 일자리를 찾아서 간 것으로 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곽 의원이 사실관계를 말하기보다는 의혹을 얘기하는데, 저희도 무엇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의 사위가 현지 업체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등은 공개할 수 있지 않나’라는 물음에 이 관계자는 “(근무 여부를) 알지 못한다”면서 “‘무엇이 추정된다’는 식으로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굳이 얘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그는 ‘사실 여부가 확인되면 이를 공개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때 판단해보겠다”고 언급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