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 과학적 산림복지정책 선도”
“현장 중심 과학적 산림복지정책 선도”
  • 김세동기자
  • 등록일 2019.06.12 19:13
  • 게재일 2019.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치유원 산림치유분야
자원 조사·분석 등 데이터 구축

국립산림치유원 주치지구 전경.

[영주] 영주시 봉현면에 소재한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산림치유원이 치유효과분석센터를 통해 산림치유분야의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

치유효과분석센터는 치유효과분석팀, 치유자원조사팀으로 구성하고 있다. 치유효과분석팀은 산림교육·치유프로그램 효과검증 연구를 수행하고 치유자원조사팀은 일반인에게 피톤치드라고 알려져 있는 물질 등 산림치유에 효과가 있는 산림치유자원 조사·분석, 치유환경을 조사·평가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주요 연구내용은 산림치유·교육프로그램 효과검증, 산림치유 환경자원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치유의숲 타당성 평가 등이다.

특히 센터 신설 이후 국내 유일 산림치유 전문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치유효과·치유자원 조사를 위한 연구장비를 확보하고 임학·정책학·교육학·대기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 10명을 충원했다.

또, 외부 전문가 9명을 위촉한 산림치유자문위원회를 구성, 자문체계를 수립하는 등 연구기반도 마련했다.

치유원은 앞으로 현장중심 산림복지 연구 활성화를 통해 실증적 연구 기반의 산림복지 정책과 서비스 고도화 지원을 통해 현장 중심 산림복지정책의 과학적 실용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고도원 국립산림치유원장은 “산림치유원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다섯 가지 주요과제로 동선·사람·프로그램·음식 그리고 연구를 꼽았다”면서 “치유효과분석센터의 연구결과물이 산림복지정책의 근거자료로 활용돼 근거 중심의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김세동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