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참여확대 현장소통 유도 성과
올해 87.4%로 작년 8월比 24.4%↑

[영주] 영주시가 발주한 관급공사 중 지역 내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비율이 87.4%로 나타났다.

9일 시가 발주한 종합공사의 연도별 신규 하도급계약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8월말 기준 전체 하도급계약금액 대비 지역업체 하도급계약금액의 비율이 63.0%였으나 올해 5월말 현재 87.4%로 24.4%가 높아졌다.

이같은 성과는 시가 지난해 9월부터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를 위해 종합공사 낙찰자 통보 시 시공업체에 지역업체 하도급을 적극 권장하는 공문 발송과 공사 착공 전 시공업체와 면담 및 사업별로 하도급 관리카드 작성·관리 등 공사 초기단계부터 현장과의 소통으로 자발적인 지역하도급을 유도한 결과로 분석된다.

시는 외지 수주가 늘어나는 시점에 하도급 및 자재, 인력이 외지로 유출되면 지역경기가 위축될 것으로 보고 고용과 생산유발효과가 높은 건설업의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이 연말까지 안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안동국 회계과장은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대형건설공사 및 공장증설에 지역건설근로자 채용과 지역 생산자재 및 장비를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건의하고 우수한 지역건설업체가 하도급 등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