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범대위 “1천명 참여”

포항 11·15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오는 6월 3일 국회 정문 앞에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상경 집회를 갖는다. 범대위는 28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범대위는 또 ‘포항11·15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명칭을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로 변경키로 했다.

이날 상경 집회에는 범시민대책위원와 흥해읍 주민을 비롯한 시민, 재경포항향우회원 등 1천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 당일 포항에서 버스편으로 상경할 예정이며 국회 앞에서 열릴 본격적인 집회는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집회는 특별법 조기 제정 촉구 내용을 담은 촉구문 낭독 및 국회 전달, 특별법 제정 구호 제창, 민주당 및 한국당 앞 시위, 문화행사 등으로 치러질 계획이다.

또한 범대위 공동위원장 등 시민대표들이 지역 국회의원, 민주당 지역 위원장 등과 함께 여야원내 대표와 정책위 의장 등을 만나 포항지진 피해 실상을 설명하고 특별법 조기 제정을 촉구하는 호소문도 전달한다. 범대위는 국회 정문 앞에서부터 더불어민주당사와 자유한국당사로 가두행진도 이어갈 예정이다.

범대위 전체 회의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범대위가 지진특별법 제정 촉구를 비롯한 포항 지진복구 대책 마련에 물심양면으로 앞장서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 지진특벌법이 조속히 제정돼 포항이 하루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큰 힘이 되어줄 것을 부탁한다”고 인사했다.

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이번 국회 상경 집회는 올해 4월 25일 세종시 소재 산자부 항의 집회 이후 두번째 열리는 대규모 상경 집회”라며 “특별법이 조기에 제정될수 있도록 포항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황영우기자

    황영우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