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에서 야생진드기에 물려 감염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숨졌다. 올해 경북지역 처음이자 전국에서 두 번째 야생진드기 SFTS 환자 사망사례로 기록됐다.

28일 경북도에 따르면 구미에 사는 76세 여성이 도내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SFTS확진 판정을 받은 뒤 이날 오후 숨졌다.

이 여성은 지난 19일 텃밭 작업 후 발열, 피로감, 식욕부진, 근육통 등으로 대구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을 찾았다가 SFTS 양성 판정을 받고 입원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전국에서는 올해 9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지난 15일 대구에서 입원 치료를 받던 60대 여성이 숨졌다.

경북에서는 지난해 38명의 환자가 발생해 6명이 숨지는 등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36명이 감염돼 31명이 사망했다.

SFTS는 주로 4∼11월에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며 고열(38~40℃), 구토, 설사 등 증상을 보인다. 예방백신이 없고 심하면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로 사망할 수 있다.

경북도는 감염자 가운데 50대 이상 농·임업 종사자 비율이 높은 만큼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입고 풀밭 위에 앉거나 눕지 않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또 야외활동 뒤 귀가해서는 옷을 세탁하고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도 당부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