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시책평가 ‘2등급↑’ 목표
특정비리 연루땐 연대책임 처벌
시민행복·청렴대구만들기 박차

청렴도 하위권에 머물렀던 대구시가 이미지 탈피를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대구시는 ‘만들어요 청렴대구, 함께해요 대구시민’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섯가지 전략을 통해 효과적인 반부패·청렴정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대구시는 지난해 부패방지 시책평가 및 청렴도측정 결과를 분석한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개선시책 발굴 및 청렴도 향상방안 등 반부패·청렴정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구시는 올해 청렴도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등급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대구시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 5월 정례조회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앞으로는 누군가가 특정비리에 연루된다면 부서장과 상위 결재선까지 반드시 연대책임을 물어 대구시 공직사회의 청렴과 기강을 반드시 확립해 가겠다”는 일성과 궤를 같이 한다.

권 시장은 “대구시의 청렴도를 높이고, 청렴하고 일 잘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상호 협력해 지속적인 청렴실천 운동을 전개할 때 비로소 다가갈 수 있다”며 “공직사회 내 더 이상 관행적 부조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구시는 신규 청렴시책 10개와 확대 17개 시책을 통해 반부패 및 청렴도를 향상하는 한편 청렴교육·홍보 및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청렴대구’를 만들 계획이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해 3월 직무 관련자와의 골프 금지 등 사적 접촉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무원 행동강령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향응과 접대 등 구태한 악습과 병폐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대구경찰청은 지난달 30일 대구시 한 노조 간부와 시청 소속 공무원 2명 등 3명에 대해 건설업체 대표로부터 골프 접대 등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로 수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경찰은 해당 공무원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골프 접대 외에 다른 금품수수 등의 비리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발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대구시는 수년째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실정이다. 2016년과 2017년에는 조사 대상 256개 공공기관 중 2년 연속 4, 5등급을 기록해 오명을 안았으며, 2018년에는 각고의 노력에도 고작 한 단계 상승한 3등급에 그쳤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