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업계 1위 하이트진로가 소주가격 인상을 예고하면서 금복주, 무학 등 지방 소주업체들도 가격 인상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지방 소주사 선두주자인 무학, 대선주조, 금복주 등은 29일 현재 하이트진로 소주 가격 인상에도 아직 가격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2015년 하이트진로와 함께 소주 가격을 인상한 이후 지금까지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

이처럼 지방 소주사들이 가격 인상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데는 소주가 서민의 술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주류 제조사 입장에서 가격을 올리더라도 세금을 제외하고 회사가 얻는 인상 효과는 병당 수십 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서민들이 술집 등에서 소주를 마시며 지불하는 가격은 5천원까지 오를 것으로 보여 가격 인상에 따라 주류업체들이 여론의 뭇매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한 지방 주류업체 관계자는 “최근 들어 소주에 첨가하는 원재료를 고급화하면서 제조원가가 크게 올라 가격 인상요인이 분명히 있다”면서도 “여론에 민감한 지방 소주회사 입장에서 앞장서 가격을 올리기는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반면, 충청권 주류업체인 맥키스컴퍼니는 하이트진로의 가격 인상 방침에도 불구하고 주력 제품 ‘이젠우리’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맥키스컴퍼니는 어려운 경제 상황과 물가상승에 따른 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소주 가격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주류업체 관계자는 “위스키나 맥주 등 다른 주류 가격을 올릴 때는 여론이 뜨겁지 않지만, 서민의 술인 소주 가격을 올릴 때는 찬반양론이 매번 크게 엇갈린다”며 “서민 부담을 최소화하고 업체 수익성도 보장하는 선에서 인상률과 시기를 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