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신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1년 가량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을 위한 공천룰 논의에 착수했다. 정치개혁특위는 이날 소위 회의에서 공천 사례들에 대해 복기하고, 향후 공천의 전체적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선동 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의는 과거의 공천이 어떤 흐름을 밟았는지 리뷰하는 회의”라며 “(공천파동 논란이 일었던) 지난 20대 총선을 포함해 역대 공천이 어떻게 진행됐고 어떤 시스템으로 추진됐는지 전체적으로 조망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위는 한국당이 차기 총선 공천룰을 당 혁신의 핵심 방안으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심사숙고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청년·여성 중심 인재영입과 보수대통합 등 정계개편같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보다 숙려해 공천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 황교안 지도부 출범 초기이고 공천에서 집행기구 역할을 할 사무총장과 간사 역할을 하는 조직부총장 등 인선이 최근 매듭지어진만큼 당 차원의 공천룰 확정과 공천 진행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위는 또 공천 논의 시작단계인만큼 현재로선 구체적 방향과 기준, 방침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황 대표가 청년 등 인재영입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치신인에 대한 영입 폭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 관계자는 “20대 총선 당시 공천파동이 선거패배의 핵심원인이었다는 공감대가 당내에 퍼져있는만큼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고, 공천 대상자들도 결과에 대한 반발 등 당이 혼란에 빠질 수 있는 무리수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당무감사를 실시한 후 연말이나 내년 초 공천심사를 통해 공천을 결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에게 공천 후보군 10명씩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