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동해면 주민들 반대집회
“지금도 헬기소음에 고통받는데
생존권 지키기 위해 결사 투쟁”
해병대측 “군사·재난 측면 필요”

11일 오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청림동 주민 500여 명이 해병 1사단 동문 인근에서 해병대 헬기 격납고 설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포항시 남구 동해면 주민들이 해병대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항공단 창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해병부대와 인근에 위치한 동해면 주민들은 “주민 동의 없는 해병대 헬기 격납고 설치는 절대 안된다”는 강경한 입장이고, 해병대는 “국방 수호 전력을 증대시키는 항공단 창설은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동해면 주민 500여명은 11일 오후 1시 30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사무소 앞에서 해병대 헬기 격납고 설치 반대 집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항의 성명서를 발표한 뒤 동해면사무소를 시작으로 해병1사단 동문 입구까지 총 1.1㎞를 거리행진을 벌였다. 주민들은 각종 헬기 시설 반대 문구가 적힌 가로펼침막과 팜플렛을 들고 해병대 항공단 시설 건립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시위에 참가한 주민 정모씨(63)는 “지금도 헬기 소음 문제로 일상적인 대화가 어려울 정도”라며 “야간 근무 후 자려해도 잠을 잘 수가 없는 등 생활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주민 김모씨(60)도 “항공단이 창설되면 기존보다 헬기수가 더욱 늘어날 것이고 소음 때문에 동해면에서 살다가 이사간 세대만 20가구가 넘는 이 상황이 고통스럽다”며 “더이상은 못 참겠다”고 강변했다.

주민들의 집단 반발이 거세지자 해병대는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해병대측은 항공단 창설이 해상과 공중전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등 전방위적 군사력 강화 측면도 있지만 산불, 홍수, 태풍 등의 자연 재난 상황시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비군사적 측면의 필요성도 있다고 당위성을 피력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포항과 해병대는 오랜 세월을 함께한 운명공동체다”며 “안보와 국민편익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고민해서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병대 항공단은 지난 2017년 12월부터 추진계획이 시작됐다. 2018년 4월 설계를 마치고 같은달 공사에 착공해 오는 2021년 6월 준공 예정이다. 비용으로 900억 가량의 예산이 소요됐고 격납고, 병영시설, 정비소, 세척장 등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