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17억 투입 자동측정기 설치 등

경북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대기오염 방지 시설 설치를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자는 집진시설, 흡수시설, 촉매 시설 등의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주기적인 보수와 시설교체를 해야 한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설치비용 부담과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도내 소규모 영세사업장 27곳에는 15억원을 들여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와 교체를 지원한다. 또 10곳에는 2억원을 들여 굴뚝 자동측정기(TMS)를 설치하거나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T MS(Tele Monit oring System, 원격감시시스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상태를 24시간 측정해 환경공단 서버로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경북에서는 48개 업체에서 115개가 운영되고 있다. 경북도는 전문기관을 통해 사업장의 대기오염배출 특성 조사와 대기오염방지 시설을 선정하고, 운영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기로 했다.

이희석 경북도 환경안전과장은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주기적인 시설 보수와 교체를 해야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경제적·기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속해서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