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도서에 문유석의 ‘개인주의자 선언’, 어린이도서에 강경숙의 ‘걸어서 할머니 집’선정

구미시 올해의 책에 선정된 (좌측부터) 일반도서에 문유석의 ‘개인주의자 선언’, 어린이도서 강경숙의 ‘걸어서 할머니 집’ 책 표지./구미시 제공
구미시 올해의 책에 선정된 (좌측부터) 일반도서에 문유석의 ‘개인주의자 선언’, 어린이도서 강경숙의 ‘걸어서 할머니 집’ 책 표지./구미시 제공

구미시는 2019년 시민이 함께 읽을 올해의 책에 문유석의 ‘개인주의자 선언’(일반도서), 강경숙의 ‘걸어서 할머니 집’(어린이도서)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 26일 제13회 ‘한책 하나구미 운동’ 올해의 책 운영위원회의를 열어 이 두 권을 선정했다.
문유석 작가의 ‘개인주의자 선언’은 현직 판사가 한국사회의 국가주의적, 집단주의적 문화를 비판하며 합리적인 개인주의를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어린이도서로 선정된 강경숙 작가의 ‘걸어서 할머니집’은 유이와 이오라는 두 자매가 걸어서 할머니 집을 가기위한 여행길에 오르면서 겪는 조마조마한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여행의 설레임과 여정을 직접 계획해 볼 수 있고 길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어려움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시는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해 지난 2월 1일부터 15일까지 시민, 학교, 독서회 등 다양한 계층의 추천을 받아 970건(일반도서 570, 어린이도서 400)의 책을 접수받아 심사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올해로 13회를 맞은 한책 하나구미 운동이 이제까지의 성과를 발판으로 더욱 확산된 독서진흥사업을 펼치기 위해, 어린이도서를 별도로 선정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앞으로도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올해도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책이 선정된 만큼, 더 많은 시민들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