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및 연구 사업을 수행할 업체 선정에 들어갔다. 이번 용역은 포항지역의 의과대학 설립의 필요성, 지역특성과 의료 여건, 지역의 우수한 R&D 기반시설을 활용한 의과대학 병원의 기능 적합여부, 규모, 설립비용 등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지역에 맞는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는데 주안점을 둔다고 한다. 포항지역 소재 의과대학 설립 문제는 이미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돼 왔다. 포항시와 지역소재 대학, 상의,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이 모여 필요성을 공감했고 이를 추진할 범시민 추진위 발족도 합의했다.

포항지역의 의과대학 설립은 시민의 의료복지 향상을 위해서 반드시 실현돼야 할 지역의 과제다. 선진국 국민이 받아야 할 의료 혜택을 생각한다면 지역에서 성취해야 할 필수적 과정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강덕 포항시장도 “의료복지 측면에서 비슷한 규모의 다른 지역에 비해 포항이 소외당한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인구 50만 도시이자 경북지역 최대 도시로서 화급히 갖춰야 할 기능일 뿐더러 반드시 해결해야 과제임을 역설한 말이다. 현재 포항시보다 인구가 적은 춘천시, 익산시, 원주시, 진주시, 제주시 등은 이미 의과대학이 설치돼 지역에 의료인을 배출하고 있다.

의료복지의 향상은 지역 의료인 몇몇의 노력으로 해결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의료 인력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육성이나 공급, 의료인이 정주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 등은 정책적 배려 없이는 불가능하다. 의과대학 설립은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일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의료복지의 양극화 문제다. 수도권에 집중되는 의료인과 의료시설은 이미 도를 넘어선 상태다. 보다 나은 의료를 선택하기 위해 수도권으로 찾아가야 하는 지방의 현실은 참담한 수준이라 할만하다. 우리나라 의사의 숫자는 인구 1천 명당 2.8명으로 조사돼 있다. 그러나 경북지방은 전국 최저 수준인 인구 1천 명당 1.3명이다. 우리나라 인구 당 의사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가장 적다는 사실에 비춰볼 때 경북지역 주민의 의료혜택은 사실상 최악의 수준임을 짐작할 수 있다.

포항지역의 의과대학 설립은 단순히 포항지역의 의료복지 향상의 문제를 떠나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아야 할 한국 의료의 차별적 상황을 시정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의료인 정원 문제가 국가차원에서 고민해야 할 문제라면 수도권 대학의 정원을 줄여서라도 지방의 의료복지 과제를 풀어가야 한다. 우리는 100세 시대를 맞고 있다. 즐거워야 할 100세 시대가 노인 인구가 늘어나는 지방에서는 때로는 부담이 되고 있다. 포항지역에 설립되는 의과대학은 지방이 안고 있는 각종 의료 문제를 푸는데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포항시의 적극적 추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