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평가전 나설 A대표팀 소집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이 3월 A매치(국가대표팀간 경기)에 나설 27명의 소집명단에 이강인(발렌시아)과 백승호(지로나) 등 기대주들을 파격 발탁한 이유로 ‘능력’과 ‘시험’을 들었다.

벤투 감독은 11일 경기도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3월 A매치 소집명단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강인과 백승호의 차출 배경에 대해 “두 선수는 기본적으로 능력이 되기 때문에 선발했다. 둘 다 젊은 선수이고 여러 차례 관찰했다. 관찰한 결과, (선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대표팀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은 이어 “두 명은 소속팀에서 활약은 없었지만 월드컵 예선을 치르기 전에 최대한 많은 선수를 시험하려는 계획으로 27명의 선수를 불러들였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벤투 감독과 일문일답.

- 이강인·백승호 대표 발탁 배경은.

△ 두 선수는 기본적으로 능력이 되기 때문에 선발했다. 둘 다 젊은 선수이고 여러 차례 관찰했다. 이 선수들이 주로 소속팀의 2군 경기에 출전해 활약했다. 관찰한 결과, (선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대표팀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지켜보겠다.

- 이강인 선수의 포지션과 연령대별에서 활용은.

△ 이강인 선수는 측면에서 활약할 수 있고, 윙포워드처럼 뛸 수도 있다. 섀도스트라이커처럼 중앙 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대표팀에서는 어떤 포지션에서 도움이 될지를 확인하려고 선발한 측면이 있다. 대한축구협회에서도 A대표팀에 우선권을 주고 있고, 인지하고 있다. 5월에는 U-20 월드컵 등 이벤트들이 있을 때는 협조해 줄 계획이다. 이강인 선수는 U-20 월드컵에 참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 때문에는 우선권을 주려고 한다. 정정용 U-20 대표팀 감독과 상의해 이번에는 A대표팀에 올 가능성이 있다고 연락했다. 앞으로 (연령별 대표팀과) 소통을 계속하겠다.

- 손흥민 활용법은.

△ 어느 선수를 어느 포지션에 기용할지와 어느 포지션일 때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지는 항상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건 손흥민뿐만 아니라 모든 선수에게 적용되는고민거리다.

- 선수 27명을 소집했는데, 이번이 세대교체의 출발점인가.

△ 27명을 뽑을 이유는 구자철과 기성용의 은퇴와는 큰 연관은 없다. 큰 대회를마치고 새로운 과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월드컵 2차 예선을 앞두고 4번의 친선경기를 할 기회가 있다. 대표팀의 틀을 구축한 상태에서 처음에 소집부터 아시안컵 때 소집됐던 선수가 중심이 될 수 있다. (이강인과 백승호 등) 두 명은 소속팀에서 활약은 없었지만 월드컵 예선을 치르기 전에 최대한 많은 선수를 시험하려는 계획으로27명을 불러들였다.

- 백승호 선수를 발탁한 이유는.

△ 백승호를 뽑은 이유는 이강이 선수와 크게 다르지 않다. 1, 2군 경기에 출전해 왔고, 여러 포지션에서 뛸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다. 두 선수의 특징과 개성은 다르지만 발탁한 배경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 이강인을 직접 점검했는데.

△ 이강인 선수가 대표팀에 와서 전술적으로 어떤 포지션과 역할을 할지는 능력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뛰어난 능력을 갖췄다는 데는 의심할 바가 없다. (대표팀에서 이강인이) 첫 단추를 어떻게 끼워서 잘 성장할지 그리고 소속팀에서 향후 어떻게 발전할지는 계속 지켜보겠다. 기성용을 그대로 대체할선수는 없을 것 같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쪽으로 선수들을 선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