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원인에 대한 정부조사연구단의 조사결과 발표가 오는 20일로 확정됐다. 국내외 10여 명으로 구성된 정부 조사단이 출범한 지 1년 만이다. 그동안 포항지역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포항지진의 유발지진 논란에 대한 정부 측 공식조사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포항시민의 눈과 귀가 모두 이곳으로 쏠리고 있다.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의 포항지진은 국내 지진관측 사상 두 번째로 큰 지진이면서 최악의 피해를 냈다는 점에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사건이다. 그러나 포항은 지진 발생 1년을 훨씬 넘기고도 여전히 각종 지진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전전긍긍이다.

특히 지진이 발생하면서 제기된 지열발전소와의 연관성 문제는 날이 갈수록 초미의 관심을 모으며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지역의 관심에 비해 정부의 소극적 자세가 못마땅했지만 다음 주 중 정부는 그 결과를 공개하게 된다.

정부 측의 이번 발표는 그간 논란을 최종 수습한다는 의미도 크지만 포항지진 문제 해결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히 관심을 모은다. 사실에 입각한 정부의 보다 신중하고 냉정한 조사결과가 기대되는 것도 이런 이유다.

포항시 흥해읍 인근에 설치된 지열발전소는 지열발전 상용화를 위한 산업자원부의 국가개발 연구 프로젝트의 하나다. 2010년부터 시작해 2012년 시추에 들어갔다. 시험 발전 중 포항지진으로 중단된 사업이다. 정부가 추진한 프로젝트인 만큼 지열발전소가 지진 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 책임 소재를 두고 파장은 매우 커질 수밖에 없다. 지난해 4월 고려대 이진한 교수와 부산대 김광희 교수는 국제학술지 논문을 통해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지진”이라고 밝혔다. 논문은 포항지진의 진원이 지역발전소가 물을 주입하기 위해 굴착한 파이프의 4.5km 끝 지점 바로 아래와 일치한 점을 근거로 했다. 또 규모 5.4의 본진에 앞서 발전소 인근에서 1년 9개월 동안 63회에 걸진 사전 지진이 발생한 점도 이유라 했다.

포항지역 시민단체는 학계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매우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그동안 정부의 유발지진 원인 조사에 대해 자료 공개 등 공식 혹은 비공식 항의도 여러 번 했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정부의 해결 의지를 의심케 하는 일이 발견된 것에 대해 유감도 표명한 바 있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유발지진과 관련한 결과 발표이지만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에 대한 정부의 신뢰를 되찾는 것도 중요하다. 포항은 지진 후 1년 4개월이 지난 지금도 200명이 넘는 이재민이 실내체육관에서 생활을 영위한다. 망가진 집 수리 문제로 고통을 받는 주민들도 여전히 수두룩하다. 이번 정부 결과 발표에 따라 어떤 파장이 벌어질지 알 수 없으나 포항이 안고 있는 지금의 지진 문제가 새로운 해결의 길을 찾는 계기가 되면 더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