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워싱턴 방문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19일 한미 정상통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날짜를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할 얘기가 많다’고 해 ‘조만간 만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만난다면 문 대통령이 워싱턴에 한 번 가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북미 정상 간 일정은) 28일 오전 회담, 오찬, 오후 회담, 기자회견 등으로 짜여 있다”며 “(그날) 저녁 (한미 정상이) 통화하면 언제 만날지 등이 결정되지 않겠나”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한미정상회담이 추진될 경우 이르면 3∼4월에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청와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이날 “북미회담에서 큰 진척을 이루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백악관에서 발표한 일정과 저희가 파악한 일정으로 봤을 때 (북미) 두 지도자가 직접 얼굴을 맞대고 깊은 대화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비핵화 합의를 기대하는가’라는 물음에 “구체적인 내용을 물으면 답할 재간이 없다”면서도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기를 바랄 뿐”이라고 대답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