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주 한동대 교수
김학주
한동대 교수

한국인들도 해외투자를 준비해야 할 때다. 한국경제가 빠르게 늙어 가는 이유도 있지만 세계적으로 부의 불균형이 심화되며 부자세가 구체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세계 어느 증시에 가더라도 시세차익에 대한 과세를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래도 한국의 증시관련 부자세 부담이 더 가파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바, 해외로 투자의 선택 폭을 늘려야 한다.

해외로 가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해외선진국의 경우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투자대상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장기적으로 흔들림 없이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다. 반면 한국 증시에서는 투자대상을 잘 이해해도 그것을 믿고 투자하기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증시 자체의 변동성이 심해 시장위험이 투자대상의 개별적 장단점을 압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이 그 동안 해외투자를 꺼렸던 요인 중 하나는 해외 시세차익에 대한 양도세 부담이었다. 그러나 국내도 대주주 의제에 대한 규정이 강화되어 2021년까지 종목당 주식보유 금액이 3억원을 넘으면, 즉 웬만한 투자자들은 시세차익에 대해 양도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즉 일종의 부자세가 신설되는 셈이다.

세계적으로 부자세(net wealth taxes)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성장저해 요인으로 간주되어 거의 소멸되거나 부동산세로 국한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부활되는 분위기다. 선거에서 이기려면 부자들의 돈을 뺏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다. 또 부자세의 대상이 부동산에서 금융자산으로 확산되는 것도 증시에는 반갑지 않은 현상이다. 결국 투자자들이 어차피 부자세를 내야 한다면 ‘안정성’이라도 확보해야 하고, 이런 투자대상은 해외에서 찾기 쉽다는 것이다.

해외자산 가운데 어떤 것이 장기적으로 안정 성장할 수 있을까? 대표적인 예로 글로벌 카드업체를 꼽을 수 있다. 지난해 세계적으로 지불결제액 가운데 카드사용 비중은 28%였다. 금액으로는 25조달러로 집계된다. 그런데 카드사용액이 2023년까지 45조달러로 급증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그 이유는 소액결제에 있어 직불카드(Debit card)가 대세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즉 직불카드가 비접촉식으로 변하며 편의성이 제고되어 현금결제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용카드도 가전제품이나 여행상품 구입 등 고액결제로 제한되며 소액결제 기능은 직불카드로 넘겨 주고 있다.

이렇게 직불카드가 지불결제를 주도하는 움직임은 세계인구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가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카드업체의 중장기 성장은 담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중국은 지하경제를 양성화하기 위해 전자결제 또는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그 보급을 촉진해 왔는데 이런 전자결제도 카드회사의 네트웍을 을 쓰고 있다.

또한 유럽 은행들에 이어 미국 은행들도 올해 들어 비접촉식 직불카드를 출시하고 있는데 은행들도 카드회사의 인프라를 사용한다. 따라서 비자카드(Visa Card)나 마스터카드(Master Card)는 장기적으로 안정 성장이 가능한, 즉 믿고 투자할 수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카드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중국에서는 유니온 페이(UnionPay)가 카드업을 담당하고 있지만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통제를 받는 비상장 기업이므로 직접 투자는 어렵다.

우리가 카드사업에 더 관심을 갖는 이유는 직불카드를 통해 얻어지는 소비자들의 구매행태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직접적인 빅데이터(big data)라는 것이며, 그 자산을 카드회사가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단, 사이버 보안 문제는 아직 남아 있는 과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blockchain)이 도입될 전망이다. 따라서 우선 카드업체의 수혜가 예상되며, 시간을 두고 사이버 보안 및 블록체인 관련주로 관심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