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대응 회동 ‘TK 발전협’
대통령 정치적 행보 비난하며
靑에 공개 서면질의 의견 모아
대구공항 이전 부지 조속 지정
지역 정치권 한목소리 내기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TK발전협의회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및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 시사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에 공개 서면질의를 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날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한국당 TK의원들은 대구 회동에서 “제2관문 역할을 담당할 남부권 신공항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내린 만큼 문 대통령의 발언에 진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10여년에 걸친 갈등 끝에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라 김해공항 확장과 대구공항 이전이 결정됐음에도 대구공항은 기부대양여로 공항을 이전하고, 가덕도에 국비를 들여 공항을 지어준다는 것은 잘못된 국정운영이라는 내용도 서면 질의에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부처에 관련 법과 정부 확정안에 신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변동사항이 없음을 확인한 만큼 문 대통령이 남부권 신공항을 변경할 수 있다는 듯한 발언에 대해 확실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TK발전협의회는 “문 대통령의 발언 이후 부산·울산·경남 지역이 유리하게 해석하면서 TK지역은 통합공항 이전문제에 대한 우려와 불신, 걱정 등의 논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영호남이 분열됐다가 다시 봉합중임에도 문 대통령의 발언은 다시 TK와 부산·경남(PK)를 쪼개는 상태다. 이는 내년 총선을 위한 문 대통령의 정치적인 행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TK의원들 명의로 이른 시일내 청와대에 직접 부산 가덕도 신공항 언급에 대한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면 질의를 전달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서면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구공항 통합이전 부지에 대한 조속한 지정을 촉구하는데 지역 의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특히 통합공항 이전에 따른 국비지원은 대응 및 대처방안을 구체적으로 다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TK발전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의 입장을 확인하고 정부부처의 이전 방안에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지만 부산 측의 아전인수격 해석에 따라 지역 의원들이 하나로 뭉쳐 청와대에 공개 서면질의를 하기로 했다”며 “청와대는 문서를 통해 정확한 답변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대훈(대구 달서갑) 의원은 “문 대통령 발언으로 이 같은 논란이 발생한 만큼 청와대에 진위여부를 파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후 대구통합공항 이전 시 국비지원 등에 대한 논의를 구체적으로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종섭(대구 동갑) 의원과 강효상(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 의원은 “앞으로 TK의원들은 통합신공항 이전부지의 신속한 결정을 계속해서 요구할 방침”이라며 “지난해 말까지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를 결정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공개 서면질의를 강력하게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동남권 신공항은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입지 타당성 관련 용역을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 맡겨야 할 정도로 민감한 사안이었다. 정부는 당시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등 관련 5개 광역 지자체로부터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승복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놓고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당선되면서 기존 확정안을 다시 논의해보자고 나선 데 이어 문 대통령까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추진 시사로 해석할 수 있는 듯한 발언을 해 지역갈등을 유발시키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이 때문에 지역정가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내년 총선 등을 겨냥해 나라 정책을 하루 아침에 뒤집으려 한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김영태·박형남 기자

    김영태·박형남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