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박명재(오른쪽) 위원장과 같은당 김승희 간사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여야 3당 간사와 회당을 갖고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대신 오는 28일 회의를 열어 상정안건을 확정한 뒤 다음달 7일 전체회의에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박명재(포항남·울릉) 윤리특별 위원장과 민주당 권미혁, 한국당 김승희,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윤리위에 상정할 징계안을 논의했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날 회동에서 민주당은 “5·18 관련 징계안을 먼저 처리하자”고 요구했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된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재판거래 의혹에 휩싸인 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문제를 함께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윤리위에 회부된 징계안을 처리하기 위해 다음달 7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오는 28일 오전 8시 간사회의를 개최해 상정안건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징계 범위와 관련해 그는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을 다룰지, 하반기 국회 윤리특위가 구성된 후 회부된 8건을 다룰지, 5·18 발언 관련 3건만 다룰지 등의 의견이 있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이 언급한 8건은 김진태·김순례·이종명·손혜원·서영교 의원을 비롯해 재정정보 유출 의혹 관련한 한국당 심재철 의원, 용산 참사 유가족 모욕 논란이 불거진 한국당 김석기(경주), 스트립바 방문 논란의 중심에 선 한국당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과 관련된 안건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