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가 14일 SK하이닉스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에 이어 추가 대책을 내놓았다.

산업인프라 구축 뿐만 아니라 산업에 필수적인 폐기물 처리 인프라까지 완벽하게 구축돼 있는 점을 강조했다.

구미시는 산업단지 입지조건으로는 최적의 조건인 풍부한 수원에 따른 상수도, 공업용수 공급 시설, 하수도, 354kV의 송전선로와 더불어 폐기물 매립업체 2개소, 소각업체 2개소를 비롯해 재활용업체 110개소가 지역에 소재하고 있어 생산에서 폐기물 처리까지 구미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어 공장설립에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폐기물 처리비용은 크게 수집운반비용과 처리비용으로 이뤄진다. 처리비용은 폐기물의 종류와 성상에 따라 업체별 가격이 대동소이하나 수집운반 비용은 운행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이 때문에 매립, 소각, 재활용업체가 골고루 소재하고 있는 구미에서는 폐기물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원가절감에 따른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 SK하이닉스 입주가 예상되는 5공단에는 1만5천평 규모의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가 계획돼 있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폐기물 처리 인프라가 완벽하게 구축돼 있는 구미에 SK하이닉스가 유치되기를 적극 염원하고 더불어 사업장 폐기물 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구미/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