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은 제2의 이회창인가”
“홍준표 여전히 막말이 걱정”
“오세훈 8년간 당 떠나있었다”
“주호영은 바른당 대표 역임”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들의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서 네거티브성 비판이 난무하고 있다. 한국당 당권 주자중에서 주된 대상자는 황교안 전 총리와 홍준표 전 당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의원 등이 대상이다. 일부에서는 거의 위험수위를 보여주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의 경우 이미지의 참신성과 새로운 인물이라는 점 등에서는 상당히 호감을 주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당내 원로들을 중심으로 ‘제2의 이회창’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경우가 잦다. 자신의 선거 경험이 전무한데다 당 경험 역시 없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운다. 특히 이회창 전 당대표가 과거 신한국당 시절 당내 대권주자로 부상했지만, 정작 대통령 선거에서 아들 병역문제라는 암초에 걸려 정권창출에 실패했다. 이후 당이 분열되고 또다시 대선에 출마했지만 낙마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등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된 경험을 반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 원로들은 신한국당 때 이회창 전 대표의 행보와 황 전 총리의 행보가 너무 닮았다는 견해를 보이면서 상당히 우려섞인 목소리를 표명하고 검증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에 대해서는 여전히 막말에 대한 걱정섞인 분석을 내놓는 당원들이 적지 않다. 과거 대통령 탄핵이라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행보가 당원들에게는 다소 시원한 모습으로 보였을지 모르지만,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을 위해서는 과거와 다른 보수의 수장다운 어른스러운 모습으로의 변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8년간 당을 떠나 있었다는 부분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인사들이 많다. 당이 가장 어려울 때 정작 본인은 외야에서 구경꾼으로 있다가 이제 당이 조금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에서 등장했다는 것이 불만의 요지다. 일부에서는 서울시장 자리를 민주당에게 내어주면서 당의 분위기가 바뀌는 결정적인 해당 행위를 했다는 지적마저 서슴지 않고 있다. 주호영 의원에 대해서는 내년 총선이 5선을 바라보는 중진급 국회의원이라는 점에 조금은 놀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그동안 주 의원의 행보가 4선 의원에 걸맞은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는 평가와 함께 과거 탈당 이력 등이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다. 공천 탈락이후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는 우여곡절을 겪은 상황이지만, 바른당의 당 대표까지 역임했다는 점이 오히려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