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앞으로 다가온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선거 토론횟수를 둘러싼 후보 간 입장이 엇갈려 있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게 되자 전대 연기론에 대한 논란마저 뜨겁다. 이런 가운데 특히 TK(대구·경북) 표심에 대한 후보들의 구애가 치열해지고 있다. 이번 전대가 한국당의 존폐를 가를 엄중한 분기점인 만큼 불협화음을 넘어서 국민들이 믿을만한 신실한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일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오는 27∼28일로 확정되면서 27일로 예정된 전대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과 반대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당내에서는 전당대회를 통해 최근 여권에서 연발되고 있는 대형 이슈들을 부각하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면서 이른바 ‘컨벤션 효과’를 거두기 위해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당권 주자 8명 가운데 황교안 전 총리를 제외한 7명이 적극적으로 일정 연기를 요청했다.

그동안 토론회 횟수를 두고 주자들 사이에 신경전이 펼쳐져 왔다.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전대 TV 토론회 일정을 2회로 정하자 황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이 ‘자질 검증’을 주장하며 횟수 증가를 주장해왔다. 대회 일자 연기론까지 불거지면서 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전당대회는 한층 더 시끄러워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전대에 나서는 각 후보들이 승부를 가를 변수로 꼽히는 TK 표심을 향한 구애가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한국당 전체 책임당원 34만여 명 중 30%에 육박하는 9만8천여 명의 책임당원이 TK에 있고 투표율도 높다. 한국당 전대의 향방은 결국 TK 유권자들의 혜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한국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당 대표나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10여명의 후보들이 TK를 찾아 다양한 방식으로 표심을 자극하며 서로를 견제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TK친박 당협위원장을 기반으로 세 확산에 나서 일단 효과를 보고 있는 모습이다. 홍 전 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론과 TK후보 단일화론을 제기하며 지역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TK에 기반을 둔 후보는 주호영 하나뿐”이라며 TK대표주자론을 강조한다. 오 전 시장은 지난 3일에 이어 출마선언 이후 첫 일정으로 TK를 찾았다. 후보 간 이견과 계파논란부터 하루빨리 제거해야 한다. 과도한 다툼은 파탄을 부를 따름이다. 단세포적인 갈등의 정글과 우려의 절벽을 훌쩍 뛰어넘어 번영을 이룰 믿음직한 미래비전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보수정치의 본산 자유한국당의 운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