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7~28일 베트남서 회담”
다낭·하노이 유력 개최지 거론
문 대통령 중재역에 관심 집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260일 만의 맞대좌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 연방의회에서 한 국정연설을 통해 “대담하고 새로운 외교의 일환으로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역사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과의 관계는 좋다”며 “김 위원장과 나는 오는 27일과 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다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2차 정상회담 개최지로 선정된 베트남은 1차 때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북미 양국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 중립적인 위치라는 점에서 최우선 후보지로 꼽혀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2차 정상회담이 베트남 내 어느 도시에서 개최되는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경호와 보안에 이점이 있는 휴양도시 다낭과 베트남 수도이자 북한 대사관이 있는 하노이가 거론되고 있다.

2차 정상회담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북미 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및 비핵화에 관한 포괄적 합의를 담았던 1차 회담의 결과를 진전시키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내느냐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차 정상회담 이후 장기 교착 국면에 빠진 비핵화 정국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도 지난 1차 정상회담은 북미가 큰 틀에서 공감대를 이루는 상징적 성격이 강했다면, 이번 2차 정상회담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이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의 주고받기가 어떻게 이뤄지느냐가 성패의 관건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들의 거리를 좁히는 중재자 역할에 집중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북미 간 담판의 결과가 향후 남북관계 발전의 동력을 크게 좌우할 수 있어, 문 대통령이 더욱 절박한 심정으로 중재역에 나설 공산이 크다. 문 대통령이 최대 과제 중 하나로 제시한 ‘되돌릴 수 없는 평화’를 달성하려면 이 기회를 살려야 한다는 인식에서다.

일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날짜에 맞춰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을 찾을 수 있다는 추측도 내놓고 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하는 방안은 전혀 논의된 바 없다. 너무 이른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