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폭행 물의 예천군의회
군의원 2명 제명 확정에
지역주민들 분노수위 높아져
대책위, 강경투쟁 별러

해외연수중 가이드 폭행으로 물의를 빚은 예천군의회에 대한 예천군민들의 분노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예천군의회가 가이드 폭행 등 추태를 부린 군의원 2명에 대한 제명을 확정했지만, 군민들은 군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며 반발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예천군 34개 단체가 참여한 ‘명예회복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군의회 의장실 농성을 풀고 설 연휴 이후 군의원 전원 사퇴 요구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6일 밝혔다.

범군민 대책위는 지난달 9일부터 벌여온 예천군의회 의장실 농성을 잠시 중단하고 지역 공동체로 돌아가 군의원 전원 사퇴를 위한 군민들의 목소리를 더욱 결집해 더욱 강경한 투쟁을 벌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신향순 군의회 부의장은 지난 1일 의장실에서 농성 중인 농민회원 등에게 퇴거 요청해 대책위원들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군민이 볼 때 구조상 군의회 문턱이 높다”며 “군의원 전원 사퇴까지 장기전에 대비해 후속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지난 1일 예천군의회가 공무국외 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군의원 등 2명의 군의원 제명을 확정하자 ‘셀프 징계’라고 반발하며 “군민 사이에 군 의원 전원 사퇴를 넘어 의회 해산 주장까지 나온다”고 비판했다.

당시 예천군의회는 박 의원을 제외한 8명이 참가한 가운데 비공개 투표를 실시해 박 의원과 권도식 의원 제명을 의결했지만 이형식 군의회 의장 제명은 부결했다.

김두년 예천명예회복 범군민대책위 사무총장은 “예천군의회의 징계 결정 내용은 예천군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예천군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군의회 전원 사퇴 등의 더욱 강경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