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회 의원들이 해외연수 도중 가이드를 폭행한 사건의 여파가 지방자치단체에 막심한 피해로 돌아오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국의 지방의회들이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해외연수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안들을 모색하는 중이다. 그러나 군의회가 혹독한 비난을 감당하지 못해 갈팡질팡하는 사이에 결과적으로 예천군민들이 큰 피해를 입는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 후폭풍 과열로 인해 빚어지는 소탐대실(小貪大失)을 경계해야 할 시점이다.

예천군이 지역 군의원들의 추태로 전국적인 망신을 당한 데다가 이로 인한 농특산물 불매운동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민들 간 갈등 양상으로 번지는 등 지역 전체에 위기감마저 고조되고 있다. 사태 발생 직후 발족한 ‘예천 명예회복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연일 ‘군의원 전원 사퇴’를 압박하는 시위를 펼쳐왔다.

대책위원회는 지난 25일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서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범군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궐기대회는 초기 집회 때와는 달리 지역주민들의 외면 속에 썰렁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책위원회와 농민단체 회원 일부 외에는 거의 참석한 단체 회원들이 없었고, 취재진과 경찰 등을 제외하면 전체 참여 인원이 수십여 명에 불과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예천여고 역사 동아리 회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2학년 박모 양이 참석해 “군의원들이 어른다운 모습으로 모범이 되어 달라”며 호소문을 낭독해 눈길을 끌었다. 군민들 가운데는 “정체도 불분명한 단체들의 게릴라식 집회는 주민 갈등만 부추기는 것 같아 보기가 좋지 않다”며 “이제는 학생들까지 집회에 동원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안쓰럽다”는 우려감을 표시했다.

일부의 분노에 찬 행동과는 달리 상당수 군민들은 비교적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엄청난 망신 사태를 초래한 군의원들이 즉각적으로 ‘일괄사퇴’를 결행하기를 바라지만, 여론의 뭇매를 맞는 당사자들의 입장은 또 다를 수 있다. 군의원 전원을 향한 전방위적인 무차별 공격이 지역민들에게는 과도한 마녀사냥으로 느껴질 개연성도 있다.

2018년 본예산 기준 재정자립도가 전국 기초단체 중 최하위권인 12.7%에 불과한 예천군이 불매운동 같은 모진 공격을 당하는 것은 옳지 않다. 더욱이 실체도 불명한 단체들이 나서서 정치적 논란과 주민 갈등을 무한 증폭시키는 것 또한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성적인 접근으로 책임 지울 일을 분명히 하고, 개선할 것은 확실히 개선하는 절차로 가야 한다. 특히, 추가적인 이미지 훼손으로 예천군민들이 애꿎은 손해를 더 입지 않도록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 어쨌든 예천군은 우리 경북이다.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어리석음은 안 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