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석기(경주·사진) 의원이 21일 방송 3사 ‘용산참사 10년’ 관련 방송에 대해 “국민을 호도하고 선동하는 무책임한 행위를 중단하고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용산참사 당시 ‘경찰의 과잉진압’을 인정한 것을 두고 “문재인 정권에서 정의란 이름 아래 정의가 짓밝히고 있다”고 비판한 뒤 “2008년 대한민국을 무법천지로 만든 광우병 사태 진상규명위원회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09년 용산참사 당시 서울경찰청장으로 진압작전의 총책임자였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진압이 불법행위가 아닌 정당한 공권력 행사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일 용산참사 10주기를 맞아 여러 언론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어 장시간 방영했다”며 “진실을 전달하겠다는 노력이 전혀 없다고 느껴졌다. 끔찍한 불법시위 장면은 왜 보여주지 않느냐. 진실을 말하기 위해 나왔다”고 기자회견 개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정말 불행한 사고가 났는데 정말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며 “언론은 경찰이 무고한 세입자를, 약자를 저렇게 진압해서 불행한 일을 발생하게 했냐고 계속 보도한다. 당시 만약 시간이 지체돼서 불행한 일이 크게 발생했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도 제가 경찰청장이고,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똑같은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며 “용산화재사고는 불법에 대한 경찰의 정당한 공권력 행사 과정에서 발생한 불행한 사고”라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