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수출마케팅 전략’ 발표
올해 54억원보다 26% 늘어
최대 수출국 中·美 집중 공략

경북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올해 54억원보다 26% 가량 늘어난 68억원을 지원한다.

도는 내년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430억 달러, 무역흑자 280억 달러를 목표로 정한 ‘2019 중소기업 통상확대 수출마케팅 전략’을 26일 발표했다.

우선 도는 수출의 45%를 차지하고 있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중국과 북미 12개 지역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하고 LA 한국우수상품전 및 상하이·광저우·홍콩 등 중국 대도시에서 열리는 유명 국제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또 도내 식품, 화장품, 소비재 등의 수출 증대를 위해 미국 최대 아시안 슈퍼마켓인 H-마트 입점·판매를 추진한다.

도는 고성장이 예상되는 신흥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낸다.

우선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진출을 위해 지난 11월 ‘제1회 한-러 지방협력 포럼’의 후속 사업으로 내년에는 러시아와 CIS 지역을 대상으로 통상사절단 파견,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북방시장 통상프런티어 사업을 전개한다. 또 연해주 등을 중심으로 경북도의 온·오프라인 상거래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과 연계해 아세안과 인도 수출길도 확대한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VIP 국가와 인도의 경제 한류를 활용해 경북우수상품전을 열고 현지 대형마트를 타깃으로 도내 중소기업 판매채널 확대에 나선다.

도는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수출경험이 부족한 기업에겐 해외시장조사, 무역실무교육, 통·번역, 해외인증 등과 함께 수출상품 기획부터 바이어 발굴까지 도와주는 전문 컨설팅 지원 등 28개 관련 사업을 편다.

경북 중소기업의 수출비중은 2013년 21%(총수출 538억 달러, 중소기업 114억 달러)에서 올해에는 29%(총수출 410억 달러, 중소기업 120억 달러 정도)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앞으로 이 비중을 30%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 같은 수출지원 예산 확대로 해외진출 역량강화 지원 대상 기업이 올해 900여 곳에서 내년에는 1천100여 곳으로 늘어나고 해외전시회, 무역사절단 참가 기업도 380여 곳에서 440여 곳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심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내년도 무역환경도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기업체와 수출 관계기관과 힘을 합쳐 중소기업의 수출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