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에 따른 역기능 상존

예천군이 내년 초 정기인사를 앞두고 처음으로 실시한 직위공모제를 두고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예천군은 최근 2실, 12과, 2직속, 2사업소, 1의회, 12개 읍면의 조직개편을 확정했다. 또 도시건축과를 도시과와 건축과로 분리하는 등의 조직개편과 함께 대대적인 정기 인사를 단행해 670여명의 예천군 공무원 절반이 자리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최근 5급 공무원 공로연수 5명과 조직개편으로 5급 1명 등 총 6자리가 공석이다. 이에 군은 민선 7기 김학동 군수의 공약사항인 주식회사 예천군을 만들기 위해 직위공모제를 행정, 기획, 새마을 경제, 유통 마켓팅, 투자유치, 축제관광, 도시활성화 등 7개 부서에 대해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다.

또 적성에 따라 의욕과 그 부분에 열심히 일하며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공무원을 발탁하려고 공모까지 했다.

그 결과 행정계 3명, 기획계 1명, 새마을 경제계 1명, 유통 마켓팅계 1명만 신청했을뿐 나머지는 신청자가 없었다. 당초 희망자가 넘쳐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 것과는 딴판이다. 특히 행정담당 응모자 3명에 대해서도 예천군청 공무원 노조의 요구로 다면평가제를 실시하면서 직원들 간의 편가르기 및 다면평가제로 인한 조직 내 갈등을 우려하는 소리가 적지 않게 나왔다.

일부 공직자들은 “직위 공모제는 단체장의 인사 전횡을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로 환영할 만한 제도”라면서도 “직위공모제에 따른 다면평가제는 순기능보다는 역기능도 분명히 있다”고 우려했다. 또 “직위공모제를 인기 부서만 할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기피하는 자리도 공모제를 실시해 실적에 따라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모색해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전직 공무원 김모씨는 “자칫 공무원 노조가 직위공모제 제도를 자치단체장의 인사권 견제장치로 활용할 경우 인사 때마다 충돌이 불가피해질 수 도 있다”며 “인사권자의 영이 서지 않을 경우 공직 기강이 흐트러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