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본부 “정책 부작용 심각”
온·오프라인 서명 동참 당부

탈원전 반대 관련 서명이 폭발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오프라인 및 온라인(okatom.org)을 통해 실시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이 일주일만인 20일 9만명을 돌파했다. 1분에 9명꼴이 서명운동에 참여한 셈이다.

탈원전 반대 범국민서명운동 본부는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고, 대한민국 원자력의 맥을 이어가기 위한 신한울 3·4호기의 건설재개를 위해선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서명운동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범국민 서명운동 본부는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최연혜, 이채익 의원 등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고, 자문위원으로는 전찬걸 울진군수 및 학계·산업계·노동계·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 인사들이 망라돼 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자발적으로 온라인 서명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오프라인은 울진군과 한수원 노동조합,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현장 서명을 받고 있다.

탈원전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 본부는“작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을 통해 건설재개가 국민의 뜻임을 알았음에도 이번에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을 또다시 일방적으로 중지시켰다. 졸속 탈원전 정책은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전력공급 불안, 신규 원전 백지화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일자리 소멸, 원전산업 붕괴와 수출경쟁력 약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체코 방문에서 천명했듯 우리나라는 지난 40여년간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해왔고 세계 최고의 원전 건설·운영 기술을 갖고 있다. 이는 UAE 수출 원전을 적기에 건설함으로써 인정받았다”며 “천혜의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미세먼지, 그리고 기후변화 대체를 위해 원전을 계속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신한울 3·4호기 건설은 10년 넘게 정부 계획에 따라 추진된 사업이다. 그런데 부지 조성이 완료되고 원자로와 같은 고가의 기기 제작이 착수된 상태에서 건설 사업이 중지됐다. 매몰비용만 7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기기 제작에 참여한 기업과 일감이 사라진 2천여 중소기업은 큰 타격을 입고 있고, 수많은 일자리도 없어지고 있다. 탈원전 상황이 계속되면 원전 공급망 붕괴와 인력 유출로 인해 국내 원전의 안전운영은 물론 원전수출도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