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산후조리원 이달 문 닫고
내년 상반기에는 분만실도 폐쇄
임산부들 구미·대구로 가야할 판
시의회, 재정 지원 조례안
24일까지 통과 여부 결정
시 재정 투입 길 열릴까 ‘촉각’

인구 14만의 김천시에 하나뿐인 산후조리원과 분만실이 폐쇄될 위기에 놓여 김천시의 인구증가 정책에 비상이 걸렸다.

전국 기초자치단체마다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감소를 타개하기 위해 산부인과병원 유치 등 아이낳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김천시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김천시에 따르면 2차 의료기관인 김천 제일병원은 이달 말 산후관리센터(산후조리원) 문을 닫고 내년 상반기에는 분만실도 폐쇄할 계획이다.

출산율 저하로 매달 1억5천만원의 적자가 나자 병원 측은 산후관리센터를 더이상 운영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구 14만명의 김천시에는 소규모 사설 산후조리원조차 없어 제일병원이 문을 닫을 경우 임산부들은 구미나 대구로 원정출산을 하고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2002년 분만실을 폐쇄한 후 산후조리원을 운영하지 않고 있는 김천도립의료원은 “산후조리원은 산모들의 편의시설이기에 분만산부인과도 없는 김천의료원으로서는 설치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김천시는 ‘산후조리원을 갖춘 의료기관에 매년 1억원을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례안을 지난 9월 시의회에 상정한 바 있다.

손태옥 김천시 보건소장은 “시의회가 지난 9월 말 회기 때 조례안 검토를 보류했는데 이달 24일까지 열리는 정례회에서는 다룰 것으로 본다”며 “연 1억원씩 지원하는 조례가 통과되면 예산 지원을 더 늘리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이진화 김천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은 “이번 회기에는 조례안을 심의할 것”이라며 “상임위 의원들이 산후조리원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시의원은 “장기적으로 정부 지원 공공산후조리원을 신설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조례안이 시의회 본회의까지 통과할지는 미지수다.

김충섭 김천시장도 지난달 23일 강병직 김천제일병원 이사장을 만나 “산후관리센터 문을 닫지 않도록 고려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김천/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