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6억들여 2021년 준공
대구시·경북도
“지자체 지원금으로 운영
청사 위치·재정 분담 등
시·도와 공감대 형성 우선”

대구경북연구원이 수백억원을 들여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경연구원은 시·도가 함께 출자해 만든 기관이어서 신청사를 건립하더라도 어디에 건립할지를 두고 양 시도간 최소한의 의견일치는 모아야 한다. 하지만 신청사 예정지를 두고 대구시는 대구에, 경북도는 아무리 양보해도 대구와 가까운 경북 쪽에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경북도의회 내부에서는 대경연구원이 대구 위주로 연구를 진행해 도청이 안동으로 이전한만큼 연구원을 분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와 신청사 건립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9일 경북도에 따르면 대구경북연구원은 최근 도 간부와 출자·출연기관장 회의를 통해 독립청사 건립 방침을 밝혔다.

연구원은 대구 북구에 있는 경북도 공무원교육원 주변 등 4곳을 후보지로 436억원을 들여 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내년에 건립계획을 확정하고 땅 매입,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21년 준공한다는 구상이다. 공사비는 연구원이 청사건립기금 45억원과 재단기금 70억원을 분담하고 나머지 321억원은 시·도 출연금과 대출 등으로 충당할 방침이다. 현재 대구 남구의 빌딩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어 한해 운영예산의 5%(5억원)를 임대·관리비로 내 부담이 크고 공간도 부족해 연구환경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 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청사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막대한 예산을 들여 당장 지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시와 도는 매년 수십억원씩 인건비와 연구사업비를 분담하는 상황에서 청사 건립에 막대한 세금만 추가로 부담하는 데 부정적인 시각이 적지 않다. 시와 도는 내년에도 연구원에 각각 43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대경연구원은 자립 기반을 갖추지 못한 채 지자체 지원금으로 꾸려 나가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청사 건립 예산이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어서 시와 도가 우선 합의해야 하고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