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등 시민단체
채용비리·강제근로 등
10가지 비리 혐의로
영남공고 이사장·교장 고발

서울 숙명여고 ‘쌍둥이 아빠’의 성적조작 의혹과 유사한 일이 대구에서도 발생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화 우리복지시민연합, 전교조대구지부 등 ‘영남공고정상화를 위한 대구시민단체 공동대책위원회’는 29일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법인 영남공업교육학원 이사장 허모(66)씨와 영남공고 교장 이모(61)씨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민단체가 제기한 혐의는 △성적조작 △채용비리 △급식비 부당회계처리 △교사 권리행사 침해(결혼 앞둔 교사들 퇴사강요·출산휴가 불허) △강제근로 △교육청 예산 개인용도로 사용 △학생 학습권 침해 △6·13 지방선거 당시 특정 후보 지지 유도 △학생들에게 의무 없는 행위 강요 등 모두 10가지다.

시민단체는 “영남공고에 대한 각종 의혹을 대구교육청은 알고 있음에도 미온적으로 대처해 비리의 몸통을 눈감아주고 있다”며 “때문에 시민사회가 나서 고발하게 됐다. 검찰은 비리사학 백화점, 비리의 온상 영남공고를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를 엄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영남공고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비리와 갑질은 10여년 전부터 알려졌지만 교육청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면서 “교육청이 방관하는 사이 교사들과 학생들, 학부모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비리백화점 사학을 이대로 둬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영남공고 의혹에 대해 이야기할 말이 없다. 검찰 결과에 따라 움직일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