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협치새마을과 등
수정 3개 안, 다시 제안

구미시가 강행했던 새마을과 명칭 변경안에서 한발 물러섰다. 이로써 새마을과 명칭 변경으로 촉발된 지역 사회의 이념적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구미시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19일 입법예고한 새마을과 부성명칭 변경을 새마을운동과 지역정서를 고려해 △시민협치새마을과 △시민소통새마을과 △새마을공동체과 등 3개 안으로 수정해 시의회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당초 ‘새마을’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겠다던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시는 현재의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변경을 추진해왔다.

시는 이번 수정안은 시의회와의 협치의 일환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새마을사업을 지속하라”는 발언 이전부터 진행해 왔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구미시의 새마을과 명칭 변경 추진으로 구미지역 사회는 때아닌 이념 논쟁으로 큰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구미시의회 김태근 의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시의원들은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새마을과 명칭 지우기를 즉각 중단하고 의회와의 소통과 협치를 통한 구미경제 살리기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반면, 구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들은 “조직 개편을 통해 새마을과를 ‘과’가 아닌 ‘계’로 변경하는 것이지 새마을과를 폐지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새마을지원 사업을 관에서 민간단체인 새마을 구미지회로 이관해야 한다”고 맞섰다.

시민단체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념적 갈등을 빚고 있다.

구미참여연대 등 진보성향의 시민단체는 장세용 시장이 당선되면서부터 줄곧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의 즉각적인 중단과 새마을과 폐지를 요구해 왔다. 이들은 장세용 구미시장에게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제와 탄신제에 참석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특히 새마을과 폐지안은 장 시장의 선거 공약사항이기도 해 지역 보수단체들은 장 시장의 취임 때부터 이를 강력히 비판해 왔다.

지역의 보수단체는 지난 9월 18일 ‘박정희대통령 역사 지우기 반대 범국민 대책 위원회’를 발족하고 박정희 대통령 역사 지키기에 나섰다. 이들은 논쟁이 되고 있는 새마을과 폐지를 적극 비판하고, 박정희 대통령 역사 지우기 반대 운동을 구미시청 앞 천막에서 이어가고 있다.

시민 K씨(54·자영업)는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국에 소모적인 이념논쟁을 그만두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서로 소통하고 협치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 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구미시 관계자는 “이번 구미시의 조직개편안을 두고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새마을 단어 퇴출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조직개편안은 민선 7기 시정을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