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사무총장
“예정 일정 차질없이 진행”
당내 일부에서는
“조강특위 동력 잃어
인적쇄신 악영향” 분석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전 조직강화특별위원을 경질했으나 정해진 스케줄대로 혁신 로드맵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당협위원장 심사를 거쳐 교체·재선임 당협을 분류하는 일을 12월 중순까지 마무리한 뒤 공모를 거쳐 내년 1월 중순까지 당협위원장 정비를 끝낼 방침이다.

특히 12월 초 당헌·당규개정위원회를 설치해 전당대회 룰과 지도제체 개편 방식을 당헌·당규에 담을 예정이다. 이후 내년 1월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2월 말∼3월 초 사이 전대를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번 일로 상처를 입은 것은 백번 인정하지만, 전횡을 그대로 뒀으면 비대위가 무너졌을 것”이라며 “상처를 깨끗이 인정하고 지금부터 상황을 수습해 나가면서 향후 일정은 예고된 대로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번 ‘전원책 사태’로 조강특위가 동력을 잃어 인적 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전 전 위원은 해촉된 뒤 “비대위가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주장한 것은 현역 의원 교체를 하지 않으려는 것”이라며 비대위를 겨냥했다. 또 인적 쇄신에는 반발이 뒤따르기 마련인데, 이번 일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김병준 위원장이 앞으로 혁신작업을 추진하면서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이 내년 1월 중순까지 비대위 활동을 마치고 전대 관리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인적 쇄신은 시늉만 내고 관리 역할만 하는 데 그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대구·경북(TK)지역에서도 당협위원장 교체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데 힘이 실리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다른 한편에서는 이번 비대위가 태생적 한계를 가졌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21대 총선이 1년 6개월 남은 상황에서 당협 교체를 통한 인적 쇄신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고, 대여 투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역의원 교체는 투쟁동력 확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꾸준히 제기됐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